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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의 로봇산업은 규모면에서 세계4위 정도, IT산업도 벤쳐 기업의 활력으로 비교우위에 있으며, 이를 바탕으로 하는 개인용 로봇은 국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전략 품목임.

개인용 로봇은 국내 산업여건 상 매우 적합한 산업분야이며,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얼마든지 세계를 상대로 상품을 개발하고 사업을 전개할 수 있고 고부가치 창출이 가능한 분야임.

개인용 로봇은 기존 로봇산업의 구조와 달리 , 저가격, 고 신뢰성을 달성할 수 있는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를 요구함.
RT 시장은 IT,BT에 버금가는 거대한 시장으로 예측되고 있으며, 가장 높은 년 평균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음.

* 2020년 IT는 5조4,500억 달러, BT는 1조 달러, RT는 1조4000억 달러로 RT의 2000~2020년 사
  이의 년 평균 성장률은 약 18%를 상화 할 것으로 예측됨.
  (Mitsubishi연구소, 21세기의 기술과 산업,1999년)

* 21세기 중 로봇산업 규모는 자동차산업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.(일본로봇공업
  협회, 로봇산업 예측자료’97)

RT는 IT,BT와 밀접한 개인용 로봇을 중심으로 발전할 것임.

* 2010년경 일본의 개인용 로봇시장은 1조엔 규모로 성장예측하며 이는 산업용로봇과 비교
  할 수 없는 거대한 규모임.(일본로봇공업협회,로봇산업 예측자료’97)
구 분 산업용로봇 개인용로봇
기 반 기 술   기계, 전기, 전자   IT, Mechatronics
생 산 방 식   단속적생산   다품종 대량생산
시 장 형 태   자동차, 기계, 반도체공장 등
  한정적 시장
  가정, 빌딩, 병원,공장 등
  대규모 시장
핵심성공요인   경험 과 분석   창의 와 종합
혜택을 보는 분야   제조업   전산업, 국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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